- 아파트장만방법
        - 아파트공급유형
        - 청약관련저축
        - 전국아파트시세
        - 부동산매매상식
        - 부동산세무상식
        - 주택용어사전
        - 입주수속과 절차
        - 이사정보
        - 실내의 안전생활
        - 실외의 안전생활
        - 입주자 생활안내
 
 
 
  :: HOME > 부동산정보센터 > 내집마련정보 > 아파트장만방법
 
 
유형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등의 선호하는 주택유형결정
평형 및 구조 가족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는 주택규모 및 방의 개수 고려
지역 직장 출퇴근, 자녀교육 및 생활환경 고려
가격 현재 보유 현금과 월상환 가능한 융자금 고려
 
결정된 유형, 평형, 지역, 가격을 바탕으로 부동산 중개업소 및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현장방문을 통해 도로구조 및 혼잡정도, 대중교통이용 편의여부, 역세권이용의 실제 도보거리, 유치원, 초등학교와 인접거리, 생활편의시설의 이용가능여부, 주변자연환경의 상태, 대기오염등 혐오시설의 유무와 악취발생 유무, 침수가능 지역, 성장가능성 등을 최종 점검합니다.
 
맘에 드는 적합한 주택이 있다면 섣불리 계약하지 말고 계약하기전 반드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계약에 무리가 없는 주택으로 판명되었다면 분쟁의 소지가 없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계약하여야 합니다.
 

대금 (계약금, 중도금, 잔금) 지급시마다 영수증을 주고 받는 등 내용을 명확히 해야 하며, 지급시 마다 그 직전에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대금을 지급할 때에는 반드시 계약서상의 계약당사자, 즉 부동산의 소유자에게 지 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당사자의 다른 약정이 없는 한 상대방이 계약의 이행(예 : 중도금의 지급, 매매주택을 비우는 일 등)에 착수할 때까지는 매수인은 계약금을 포기하고 매도인은 계약금의 배액을 변상하고 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잔금 지급시 등기이전에 필요한 각종 서류 및 세금 및 공과금에 관한 서류및 영수증을 받으며 특히, 매도용 인감증명서에 기재된 매수인의 인적사항을 확실하게 체크합니다.
원만히 잔금지급이 완료되면 중개대상물건 확인·설명서를 교부받고 중개수수료를 지불합 니다.

 

잔금을 지급함과 동시에 매도인으로부터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등 권리이전 서류를 받아 60일 이내에 관할등기소에 이전등기 절차를 마쳐야 합니다. 정해진 기간을 경과한 경우 최고 등록세액의 300%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사전, 이사날, 이사후 필요한 부분을 체크합니다.